확장영역 열기

krpia

도움말
도움말 검색 도움말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누리미디어가(이하 “회사”로 약칭) 운영하는 DBpia(http://www.dbpia.co.kr/)와 KRpia(http://www.krpia.co.kr/) 사이트(이하 “사이트”로 약칭)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이하 “서비스”로 약칭)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라 함은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과 비회원을 말합니다. ‘회원’이라 함은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가입 후 이용자ID를 부여받고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로 일반회원, 저자회원으로 구분됩니다.
  2. ‘일반회원’이라 함은 사이트에 접속하여 제1호의 절차를 거쳐 가입한 회원 중 논문을 작성하지 않은 회원을 말합니다.
  3. ‘저자회원’이라 함은 사이트에 접속하여 제1호의 절차를 거쳐 가입한 회원 중 논문을 작성한 회원을 말합니다.
  4. ‘SNS 회원’이라 함은 ‘회원’ 중 SNS(카카오, 네이버, 구글 등) 계정을 통해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가입한 자를 말합니다.
  5.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6. ‘이용계약’이라 함은 이 약관에 동의하고 서비스의 회원으로 가입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7. ‘이용자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의 신청에 따라 회사가 회원별로 부여하는 고유한 문자 또는 숫자를 말합니다.
  8. ‘비밀번호’라 함은 이용자ID로 식별되는 회원의 본인 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여 회사에 등록한 고유의 문자 또는 숫자를 말합니다.
  9. ‘해지’라 함은 회사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제1항에서 정하지 아니한 것은 관계 법령 및 서비스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따르며, 그 외에는 일반 관계에 따릅니다.
  10.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라 함은 DBpia 구독 정기결제를 이용하여 비용을 지급한 후에 일정 기간동안 사용할 수 있는 DBpia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세부내용은 정기구독(개인) 서비스 페이지 및 결제 페이지 안내된 내용을 따릅니다. 또한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을 ‘구독 유료회원’으로 칭한다.
  11. ‘결제’라 함은 회원이 유료 콘텐츠 및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지불수단을 통하여 회사가 정한 금액을 지불한 것을 의미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본 약관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회원에 대하여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본 약관은 회원이 서비스 가입 시 열람 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이 원할 때 언제든지 약관을 열람 할 수 있도록 회사 홈페이지 또는 앱 내에 게시합니다.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이라 합니다)』, , 『소비자기본법』,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등 관련법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약관을 변경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변경사유를 명시하여 적용일로부터 7일 이전부터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 변경인 경우에는 그 적용일로부터 30일전부터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공지하고, E-mail 등으로 회원에게 개별 통지합니다. 이 경우 연락처 미기재, 변경 후 미수정 등으로 인하여 개별 통지가 어려운 때에는 공지를 개별 통지로 간주합니다.

회사가 제4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약관 변경 적용일 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약관의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을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약관 변경에 대한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는 경우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경우 서비스의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약관 변경 사항을 숙지하도록 주의의무를 다하여야 하며, 변경된 약관의 부지로 인한 회원의 피해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4조 (약관의 해석과 예외 준칙)

회사는 제공하는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이 약관과 상충할 경우 개별 서비스의 이용약관을 우선하여 적용합니다.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가입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이용자(이하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고, 회사가 정한 기입 양식에 따라 정보를 입력한 뒤 회원가입 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용자의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성립됩니다.

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회사가 정한 소정의 양식에 따른 개인 신상정보(이용자ID, 비밀번호, 이름, 전자우편주소, 휴대전화번호 등)를 제공해야 합니다. SNS 회원을 희망하는 이용자는 SNS 계정에 등록된 개인정보 중 일부(이름, 전자우편주소)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용자가 제공한 개인정보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철저히 보호됩니다. 다만,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이트에서는 이용자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저자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집하며, 저자회원이 제공한 정보와 자동 수집된 정보를 구별하여 폐기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으므로 소속 기관 등 저자회원의 일부 정보는 탈퇴 후에도 노출될 수 있습니다.

가입 신청 양식에 기재된 회원 정보는 사실과 다름없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사실과 다른 정보를 입력한 회원은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모든 회원은 반드시 회원 본인의 정보를 제공하여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거나 허위의 정보를 등록하는 등 본인의 진정한 정보를 등록하지 않은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아무런 권리를 주장할 수 없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회사는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단,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신청을 제한하거나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2. 만 14세 미만의 아동이 신청하였을 때
  3. 이용 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때
  4. 사회의 안녕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5. 과거에 본 조 제1호 내지 제3호 중 어느 하나의 행위를 한 적이 있을 때
  6.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을 때, 단 회사의 사전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7.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 신청 요건이 미비 되었을 때
제7조 (서비스 이용 및 제한)

서비스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 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일부는 회원에 가입하여 회사에서 인정한 이용자ID와 비밀번호를 통해서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8조 (구매신청)

회원은 사이트에서 다음 각 호의 방법에 의하여 구매를 신청합니다.

  1. 성명,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입력
  2. 재화 또는 용역의 선택
  3. 결제방법의 선택
  4. 최종 구매의사 표시 (결제하기 버튼 클릭)

비회원은 구매신청이 제한되며, 회원으로 가입한 이용자라 할지라도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구매신청이 제한됩니다.

제9조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

구독 유료회원은 최종 구매의사를 표시하고 제5항 제2호의 서비스 중 하나를 택하여 이용요금을 결제한 때로부터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회사가 기술적 사유나 기타 사정에 의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즉시 해당 회원에게 이메일, 공지사항 등 하나 이상의 방법으로 공지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최종 구매의사 표시를 한 경우, 해당 회원에게 이용신청의 내용을 카카오,이메일,전화,문자메시지 등 하나 이상의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회원은 위 통지의 수령 후 최종 구매의사의 표시와 일치하지 않는 점을 발견한 경우 고객센터로 즉시 정정 또는 수정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 이용시 할인 기간이 포함된 유료서비스 상품을 회원에게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상품이 할인이 포함된 서비스임을 설명하고, 요금이 할인된 사실을 회원이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야 합니다.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 이용 도중, 정기 결제 갱신을 중단할 경우에는 이용계약 만료 시점까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 규정에 따라 정기 결제 갱신 중단과 함께 환불이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환불 시점부터 이용을 할 수 없습니다. 세부내용은 상품 소개 페이지 안내에 따릅니다.

회사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회사의 사정, 기타 여건에 따라 서비스 내용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결제 서비스 속성에 따른 분류
    1. Premium 구독: DBpia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제한으로 보기 열람과 50% 할인 다운로드 구매 가능(일부 개별 저작권 판매 정책에 의한 콘텐츠 제외)
    2. Standard 구독: DBpia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제한으로 보기 열람 가능(일부 개별 저작권 판매 정책에 의한 콘텐츠 제외)
  2. 결제 서비스 이용 기간에 따른 분류
    1. 1개월(월간): 회원이 선택한 결제 서비스 속성으로 1개월 단위로 이용요금이 정기 결제되고, 매달 자동 갱신 결제되는 서비스
    2. 3개월(분기): 회원이 선택한 결제 서비스 속성으로 3개월 단위로 이용요금이 정기 결제되고, 3개월 마다 자동 갱신 결제되는 서비스
    3. 1년(연간): 회원이 선택한 결제 서비스 속성으로 1년 단위로 이용요금이 정기 결제되고, 1년 마다 자동 갱신 결제되는 서비스
  3. 1개월(월간) 정기 결제형 이용권 상품 구매 정책
    1. 결제날 이후 매월 이용권 연장 시점(매월 구독 기간 마지막날)에 자동으로 선결제 됩니다.
    2. 결제날은 최초 결제일과 동일한 날짜에 이루어집니다.
    3. 결제날이 매월 29일 또는 30일, 31일에 갱신되도록 설정된 회원이 있으면, 윤년이 아닌 해에 돌아오는 2월 정기 결제 갱신일은 28일로 옮겨지거나 매달 마지막일 28일, 29일 30일, 31일 중 하나로 옮겨지며, 정기 결제 기간 동안 매월 같은날 갱신된 결제 날짜에 결제가 이뤄집니다.
      (ex 1월 31일 가입자는 다음 결제가 2월 28일입니다. 3월 31일 가입자는 다음 결제가 4월 30일입니다.)
    4. 이용 계약 기간 및 이용 만료 시점은 상품 구매 시에 결제한 시점으로부터 다음 달의 동일한 날짜까지 기간을 의미합니다. (ex . 1월 8일 가입자는 2월 8일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5. 상품 구매 시의 시점이 매월 29일 또는 30일, 31일에 진행이 되었을 경우, 윤년이 아닌 해의 이용 계약 만료일은 28일로 옮겨지거나 매달 마지막일 28일, 29일 30일, 31일 중 하나로 옮겨집니다.
      (ex 1월 31일 가입자는 2월 28일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3월 31일 가입자는 4월 30일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6. 정기 결제 갱신을 중단하고자 할 경우, 구독 기간 종료 하루 전까지 구독을 해지해야 합니다.
  4. 3개월 정기 결제형 이용권 상품 구매 정책
    1. 결제날 이후 3개월 마다 이용권 연장 시점(구독 기간 마지막날)에 자동으로 선결제 됩니다.
    2. 결제날은 최초 결제일과 동일한 날짜에 이루어집니다.
    3. 결제날이 매월 29일 또는 30일, 31일에 갱신되도록 설정된 회원이 있으면, 윤년이 아닌 해에 돌아오는 2월 정기 결제 갱신일은 28일로 옮겨지거나 매달 마지막일 28일, 29일 30일, 31일 중 하나로 옮겨지며, 정기 결제 기간 동안 매월 같은날 갱신된 결제 날짜에 결제가 이뤄집니다.
      (ex 12월 31일 가입자는 다음 결제가 2월 28일입니다. 3월 31일 가입자는 다음 결제가 6월 30일입니다.)
    4. 이용 계약 기간 및 이용 만료 시점은 상품 구매 시에 결제한 시점으로부터 3개월 후의 동일한 날짜까지 기간을 의미합니다. (ex . 1월 8일 가입자는 4월 8일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5. 상품 구매 시의 시점이 매월 29일 또는 30일, 31일에 진행이 되었을 경우, 윤년이 아닌 해의 이용 계약 만료일은 28일로 옮겨지거나 매달 마지막일 28일, 29일 30일, 31일 중 하나로 옮겨집니다.
      (ex 2023년 11월 30일 가입자는 2024년 2월 28일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3월 31일 가입자는 6월 30일까지 이용가능합니다.)
    6. 정기 결제 갱신을 중단하고자 할 경우, 구독 기간 종료 하루 전까지 구독을 해지해야 합니다.
  5. 1년 정기 결제형 이용권 상품 구매 정책
    1. 결제날 이후 1년 마다 이용권 연장 시점(구독 기간 마지막날)에 자동으로 선결제 됩니다.
    2. 결제날은 최초 결제일과 동일한 날짜에 이루어집니다.
    3. 결제날이 매월 29일 또는 30일, 31일에 갱신되도록 설정된 회원이 있으면, 윤년이 아닌 해에 돌아오는 2월 정기 결제 갱신일은 28일로 옮겨지거나 매달 마지막일 28일, 29일 30일, 31일 중 하나로 옮겨지며, 정기 결제 기간 동안 매월 같은날 갱신된 결제 날짜에 결제가 이뤄집니다. (ex 2월 29일 가입자는 다음 결제가 2월 28일입니다.)
    4. 이용 계약 기간 및 이용 만료 시점은 상품 구매 시에 결제한 시점으로부터 1년 후의 동일한 날짜까지 기간을 의미합니다. (ex . 1월 8일 가입자는 다음해 1월 8일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5. 상품 구매 시의 시점이 매년 29일 또는 30일, 31일에 진행이 되었을 경우, 윤년이 아닌 해의 이용 계약 만료일은 28일로 옮겨지거나 매달 마지막일 28일, 29일 30일, 31일 중 하나로 옮겨집니다. (ex 2024년 2월 29일 가입자는 2025년 2월 28일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6. 정기 결제 갱신을 중단하고자 할 경우, 구독 기간 종료 하루 전까지 구독을 해지해야 합니다.

유료회원이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비스에 접속하거나 유/무선 네트워크가 연결된 상태의 기기내에 탑재된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제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유료회원이 가입한 해당 통신사간에 체결된 통신 요금제에 따라 과금/청구/수납되므로, 데이터 통화료에 대해서는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콘텐츠의 권리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 단체, 법인 간의 계약의 체결 여부 및 개별 계약의 내용의 사후 요청에 따라 콘텐츠 이용이 제한되거나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기의 종류, 회원별 이용 가능 기기 대수 등 이용수단 및 조건을 변경 또는 제한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서비스 요금 및 정기구독 이용권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 내용은 회원에게 카카오톡, 이메일, 공지 사항 등 하나 이상의 방법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회원은 해당 변경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정기구독 이용권 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는 제 18조에 따라 진행됩니다.

회사는 결제 수단에 따라 이용권 요금을 상이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특별 프로모션 이용권이나 타사 제품 및 서비스와 연계한 다양한 이용권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 이용자가 개별 논문을 구매할 경우 DBpia 머니를 통한 결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는 대한민국에서만 제공하며, 이용 가능합니다.

제10조 (구매계약의 성립)

회사는 제8조 및 9조와 같은 구매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승낙합니다.

  1.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미성년자가 청소년보호법에서 금지하는 재화 및 용역을 구매하는 경우
  3. 기타 구매신청에 대하여 승낙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회사가 승낙을 한 시점에 구매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제11조 (지급방법)

회사에서 구매한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대금지급방법은 다음 각 호의 수단 중 하나로 할 수 있습니다. 단, 구매 하는 재화 또는 용역에 따라 구매 지급 방법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결제
  2. 실시간 계좌이체
  3. 휴대폰 결제
  4. “회사”와 계약을 맺었거나 “회사”가 인정한 결제 수단
  5. DBpia머니 결제
    (DBpia 사이트에만 해당.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에서는 이용 불가)
  6. 기타 회사가 정한 대금지급방법

회원이 구매 대금의 결제와 관련하여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한 책임과 불이익은 전적으로 회원이 부담합니다.

제12조 (수신확인통지•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회사는 이용자의 구매신청이 있는 경우 이용자에게 수신확인 통지를 합니다.

회사는 이용자가 구매신청 후 제11조에 의한 지급방법으로 그 신청일로부터 7일 이내 상품대금에 대해 입금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회사는 별도의 의사표시 없이 구매계약을 해제하는 것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다운로드 전 이용자의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요청이 있는 때에는 지체 없이 그 요청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13조 (다운로드)

회사는 이용자가 구매한 콘텐츠에 대한 다운로드 방법 및 기간 등을 명시합니다. 만약 회사의 고의•과실로 다운로드가 실패한 경우에는 모든 책임은 회사에 있습니다.

제14조 (거래의 취소 및 환급)

디지털 자료의 특성상 이용여부 확인이나 파일 회수가 불가능하므로 거래의 취소와 그에 소요된 금액에 대한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이용자가 콘텐츠를 다운로드한 후에도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환불신청을 받은 날부터 3일 이내에 구매계약의 해제 또는 해지 및 환급절차를 취합니다. 다만 그 요구기한은 이용자가 다운로드한 날로부터 20일 이내로 합니다.

  1. 다운로드한 재화가 주문내용과 상이하거나 회사가 제공한 정보와 상이할 경우
  2. 다운로드한 재화가 파손, 손상되었거나 오염되었을 경우
  3. 운영상의 이유(시스템상의 오류 등)로 콘텐츠 이용이 불가하다는 점이 인정되는 경우

모든 환불금액은 구매대금 중 DBpia머니 사용분을 제외한 실제 결제액에 대한 환불이며, DBpia머니로 사용한 구매금액은 DBpia머니로 환급합니다.

제15조 (DBpia머니)

"DBpia머니"란 신용카드, 휴대폰, 실시간계좌이체, 기타 회사가 정한 대금지급방법을 통해 현금을 회사에 지불하고, 그 현금의 대가로 충전한 인터넷 결제 수단을 말합니다.

회사가 지정한 지불수단을 통한 DBpia머니 충전은 회사에서 제시한 단위의 금액으로만 충전을 할 수 있으며, 지불수단에 따라 자체 제한금액이 있을 수 있습니다.

DBpia머니는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 이용 또는 상품구매 시점에서 즉시 차감됩니다.

DBpia머니를 이용하여 결제한 대금의 환불은 DBpia머니에 재충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회사가 제공한 결제수단을 이용하여 충전한 DBpia머니에 대해서 유료서비스 이용이나 상품구매를 전혀 하지 않은 경우 충전일로부터 10일 이내에는 전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제5항의 경우, 이용자가 회원탈퇴를 신청하거나 환불요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때에 회사는 결제수단과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을 진행하되, 그에 따른 수수료는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별도로 환불위약금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회원이 유료로 결제한 DBpia머니 및 무상으로 지급받은 포인트는 다음 각 호를 모두 충족하는 경우 상법에 의한 상사소멸시효가 완성되어 소멸될 수 있습니다.

  1. DBpia머니의 마지막 이용일로부터 5년이 경과했을 경우
제16조 (제휴서비스)

본 서비스는 누리미디어 이외의 제삼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콘텐츠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제휴 서비스는 제휴사에 의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로, 서비스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를 제공하는 제휴사에게 있습니다.

제휴 서비스에는 이를 제공하는 제휴사가 정한 이용약관이 적용됩니다.

제휴 서비스의 사용 여부는 회원의 선택 사항이므로 제휴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 권리를 가집니다.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에 따른 계약에서 회원은 제휴사와 별도로 거래를 진행합니다. 또한 제휴사의 판단에 따라 회원과의 이용계약이 거부될 수 있으며 서비스에 따라 계약 성립 시 그 비용은 회원이 직접 제휴사에 지불합니다.

제휴 서비스는 누리미디어와 제휴사의 계약상 문제 발생 및 시스템상 문제 발생 등의 사정에 따라 사전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휴 서비스는 제휴사가 직접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이므로 제휴 서비스가 변경, 해지 또는 취소된 경우 회사는 이전의 제휴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를 지지 않습니다.

제휴 서비스는 제휴사와 회원 간의 별도 계약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로 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문제에도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휴 서비스의 해지 및 환불은 제휴사와 회원의 계약서에 근거하여 상호 간에 처리합니다.

제4장 계약 해지, 변경 및 서비스 이용 제한

제 17조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 및 결제수단 변경)

구독 유료회원이 구매 후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는 해당 서비스의 이용기간 중에는 다른 유형의 서비스로 변경할 수 없으며, 해당 서비스의 이용기간 만료 후에 다른 유형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독 유료회원은 구매 후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의 이용기간 중에는 결제 수단을 변경할 수 없으며, 해당 서비스의 이용기간 만료 후에 결제수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 18조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의 해제•해지)

구독 유료 회원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회사가 인정한 방법으로 서비스 이용의사를 철회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종료할 수 있으며, 회사에 의사표시가 도달한 때에 효력이 발생합니다. 회사는 회원의 의사표시를 수령한 즉시 회사가 지정한 조건을 충족하였는지를 확인한 후 해당 회원에게 회신합니다.

3개월 정기결제형 서비스를 이용 중인 구독 유료회원이 나머지 이용요금의 지급을 연체하는 경우 연체가 발생한 날에 자동으로 구매계약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정기결제형 유료서비스의 이용기간 중 구독 유료회원이 사이트를 탈퇴하는 경우 이 약관상의 회원의 권리는 장래에 향하여 모두 소멸하고 회복할 수 없으며, 회사에 대하여 남은 기간에 상당하는 이용요금의 반환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구독 유료회원은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경우에는 결제일로부터 7일 이내에 이용내역(논문보기, 할인 다운받기 등)이 없을 때에 한하여 구매계약을 해제하거나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결제 수단에 따라 결제수수료 등의 부대비용을 공제한 후 환불할 수 있습니다.

1년 정기 구독권은 부분 환불이 가능합니다. 부분 환불이란 결제일로부터 7일이 지난 시점에 환불을 요청할 경우 이용 개월수를 제외한 남은 개월에 대해 일부 금액을 환불해 드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 부분환불은 차회 결제일까지의 잔여기간이 10개월 미만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부분 환불 정책은 하단 표를 참조하여 환불 진행됩니다. 개월수의 기준은 결제일부터 동일한 날의 다음 결제로 산정합니다.

7일이내 ~1개월 ~2개월 ~3개월 ~4개월 ~5개월 ~6개월 ~7개월 ~8개월 ~9개월
Standard 134,900 108,000 94,590 81,180 67,770 54,360 40,950 27,540 14,130 720
Premium 269,800 216,000 189,180 162,360 135,540 108,720 81,900 55,080 28,260 1,440

1년 정기 구독권 부분 환불은 이용 기간에 따라 25% 할인 적용과 10% 취소수수료를 제외하고, 환불금액표 기준으로 환급됩니다. 추가 프로모션을 통한 할인 적용을 받은 경우, 환불 금액표와 일부 금액이 다를 수 있으며, 25%할인 + 10% 취소수수료에서 프로모션 적용 금액을 추가적으로 제외하여 환급됩니다.

제4항에 의하여 회사가 환불을 하는 경우 회사는 구독 유료회원의 의사표시를 수령한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결제수단 별 사업자에게 대금의 청구 정지 내지 취소를 요청하고, 당해 회원이 결제한 동일 결제수단으로 환불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가 사전에 당해 회원에게 전화, 메일과 문자메시지, 홈페이지 공지를 통한 안내를 한 경우 개별 결제 수단별 환불 방법, 환불 가능 시간 등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 각 호의 상황에서 환불이 제한되거나 환불 기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등 수납 확인이 필요한 결제수단의 경우 수납 확인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
  2. 유료회원이 환불 처리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회사에 즉시 제공하지 않는 경우
  3. 해당 회원의 명시적 의사표시가 있는 경우
  4. 프로모션 등을 통해 무료/무상으로 취득하는 등 회원이 직접 비용을 지불하지 않은 유료 서비스에 대해 환불 결제 대금을 지급할 의무를 회사가 부담하지 않습니다.

회사가 제5항에 의하여 환불조치를 완료한 경우 당해 회원에게 입금되었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당해 회원의 정기결제형 유료서비스 이용 권한은 소멸합니다.

제19조 (과오금)

회사는 정기 결제형 유료 서비스 결제와 관련하여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이용대금의 결제와 동일한 방법으로 과오금 전액을 환불합니다. 다만 동일한 방법으로 환불이 불가능할 경우 유료회원에게 고지하고 다른 방법을 통한 환불을 진행합니다.

회사의 귀책사유료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과오금 전액을 환불합니다. 단 회원의 귀책사유로 과오금이 발생한 경우, 회사가 과오금을 환불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이용자가 부담하여아 하며, 회사는 해당 비용을 차감 후 과오금을 환불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이 요구하는 과오금에 대하여 환불을 거부할 경우, 정당하게 유료서비스 요금이 부과되었음을 입증할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 20조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 정지, 중단)

회사는 원칙적으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이 정기결제형 유료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즉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회사는 제 23조 제3항에 해당하는 사유가 아닌 회사의 귀책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중단됨으로 인하여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배상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으로 인한 경우는 아래 이용중지 또는 장애발생 시간에 산입하지 아니합니다. 또한 각 호를 적용함에 있어 회사에서 서비스 제공이 중단된 것을 인지한 시점 이후 이용자가 요청하였을 경우에 진행됩니다. 해당 손해 배상은 회원이 사용 중인 서비스의 가장 최근 결제금액을 한도로 합니다.

  1. 서비스 중지 및 장애발생 누적 시간이 1개월 동안의 72시간 이내인 경우: 고객이 환불 요청을 통보한 경우, 회사는 장애 조건에 충족하다고 판단될 때 환불 또는 해지를 진행
  2. 서비스 중지 및 장애발생 누적 시간이 1개월 동안의 72시간을 초과한 경우: 환불(취소) 또는 해지 진행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정책, 운영상의 긴요한 사유로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에 별도 규정이 있지 아니하는 한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제21조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회원은 서비스 각종 기능과 전자우편을 통해서 회원정보처리에 관한 불만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회원 본인이 직접 회사가 제공하는 경로를 통하여 회원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 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에 대하여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1. 공공질서 또는 미풍양속에 반하는 경우
  2. 범죄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3.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할 경우
  4. 타인의 이용자ID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5.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6. 회사 내지 제 3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7.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8. 기타 관련법령이나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2023년 1월 16일 이전 가입자에 한하여, 1년 동안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로그인한 기록이 없는 경우에는 원활한 회원관리를 위하여 휴면계정으로 처리하여 회원자격으로의 활동 일체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휴면계정 철회를 요청하였거나, 요청하지 않더라도 회사에서 자체적인 판단으로 종전의 회원자격을 활성화한다면 다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22조 (이용 제한 절차)
회사는 이용제한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이용자의 전자우편 또는 전화 등의 방법에 의하여 해당 이용자 또는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책임

제23조 (회사의 의무)

회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이 신청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지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복구합니다.

천재지변, 비상사태,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제3자의 고의나 과실에 의한 화재,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전기통신기본법 등 관련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이 요구하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24조 (회원의 의무)

이용자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회원은 자신의 이용자ID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습니다.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서비스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이용자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회사에 그 사실을 전자우편이나 기타 방법을 이용해 통보해야 합니다.

회원은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 25조 (면책)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인하여 회원 또는 제삼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는 그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1. 제23조 제3항에 의하여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2.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 등의 관리를 소홀히 한 경우
  3. 회사의 관리영역이 아닌 공중통신선로의 장애로 서비스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4. 기타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통신서비스 등의 장애로 인한 경우

제6장 게시물

제26조 (회원의 게시물)

회사는 회원의 게시물이 아래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때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타인의 프라이버시를 포함한 기타 권리를 훼손, 악용, 도용, 위협하거나 괴롭히거나 또는 달리 위반하는 행위
  2. 부적절, 모독적, 명예훼손적, 침해적, 음란, 상스럽거나 또는 불법적인 제목, 이름, 자료 또는 정보를 출판, 우송, 게시, 배포 또는 유포시키는 행위
  3.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되는 소프트웨어 또는 기타 자료를 포함하는 파일을 업로드 하는 행위. 다만 이용자가 그에 대한 권리를 소유 또는 관리하는 경우, 또는 필요한 동의를 모두 얻은 경우는 제외합니다.
  4. 타인의 컴퓨터를 손상시킬 수 있는 바이러스, 오염된 파일, 또는 기타 유사한 소프트웨어 또는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자료를 업로드 하는 행위
  5. 상업적인 목적으로 상품 또는 서비스를 광고 또는 판매하는 행위
  6. 자료조사, 콘테스트, 피라미드 체계를 행하거나 행운의 편지를 보내는 행위
  7. 다른 이용자가 게재하여 적법하게 배포될 수 없는 것으로 이용자가 알고 있거나 합리적으로 알 것으로 기대되는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행위
  8. 업로드 된 파일에 포함된 소프트웨어 또는 기타 자료의 저자표시, 법률상 또는 기타 적절한 유의사항, 또는 상표명, 또는 그 출처 내지 근원이 되는 표식을 위조 또는 제거하는 행위
  9. 다른 이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즐기는 것을 제한하거나 금지시키는 행위
  10.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하는 음란한 내용이나, 특정 종교를 선전ㆍ선교하거나 비방하는 내용, 사적인 정치적 판단이나 종교적 견해의 내용 및 기타 지역감정을 유발시키는 등의 내용을 게재하는 행위
  11. 본인의 창작물이 아니거나, 인위적으로 게시물의 용량 및 편수를 조작하는 행위
  12. 게시물의 내용이 없거나, 제목과 관련 없는 내용의 게시물을 게재하는 행위
  13. 청소년 보호 정책에 반하는 내용을 게재하는 행위

회원의 공개게시물과 관련하여 아래 경우가 발생할 시에는 회사는 게시물에 대한 접근을 잠정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예: 고소, 가처분신청, 손해배상청구소송)와 관련되어 권리자(피해자)나 법원의 요청이 들어올 경우
  2. 저작권 관련 법률로 인한 해당 게시물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경우
  3. 그 외의 법률상 이익 침해를 근거로 게시물 삭제 및 이의가 제기된 경우
제27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

회사가 작성한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회사에게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가 작성한 콘텐츠에 대해서 감시 및 관리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해서 신뢰성, 진실성, 정확성 등에 대해서 보증하지 않으며, 그와 관련된 이용자들 사이의 거래에 대해서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 전시, 전송, 배포, 홍보, 광고 등의 필요한 목적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별도의 허락 없이 수정하여 사용하거나, 제휴사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용자가 작성한 일반 게시물은 검색 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홍보 등에 노출 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저작권법 등 관련 규정을 준수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고객센터 혹은 서비스 관리 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용계약 해지를 한 경우에도 게시물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이용자는 이용계약 해지 전에 서비스 관리 기능을 통해 게시물을 직접 삭제해야 하며, 이용계약 해지 후에 언제든지 고객센터에 요청하면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게시물 외의 2항, 3항의 방법으로 이미 이용되고 있는 운영, 전시, 전송, 배포, 홍보, 광고 등 내에서의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공동 저작자의 도메인에 해당 게시물이 남을 수 있고, 제3자에 의하여 보관되거나 무단복제 등을 통하여 복제됨으로써 해당 저작물이 삭제되지 않고 재게시된 경우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는 본 조 제③항과 제④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이용자의 게시물 또는 저작물이 회사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민형사상의 책임은 전적으로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본 약관 및 관계법령을 위반한 회원의 경우 다른 회원을 보호하고, 법원, 수사기관 또는 관련기관의 요청에 따른 증거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회원탈퇴 후에도 관계법령이 허용하는 한도에서 회원의 아이디 및 회원정보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1:1 게시판에 게시된 게시물은 타 이용자들에게 공개하지 않습니다. 1대1 게시물은 작성자인 회원과 서비스 운영자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단, 법원, 수사기관이나 기타 행정기관으로부터 정보제공을 요청 받은 경우나 기타 법률에 의해 요구되는 경우에는 회사를 포함한 다른 사람이 해당 게시물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제7장 정보의 제공

제28조 (정보의 제공)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회원가입 절차와 회사가 제공하는 수단으로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회원이 제공한 전자우편 주소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운영을 위해 회원정보를 활용하여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의 수신 거부 여부와 상관없이 전자우편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1. 이용 신청에서 입력한 전자우편 주소의 소유를 확인하기 위해서 인증 메일을 발송하는 경우
  2. 회원의 정보가 변경되어 확인하기 위해서 인증 메일을 발송하는 경우
  3. 기타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회원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중대한 정보라고 회사가 판단하는 경우

제8장 기타

제29조 (일반 사항)

이 약관은 대한민국 관련 법률의 적용을 받습니다.

이용자는 회사 사이트 이용의 결과로서, 이용자와 회사 간에 어떠한 합작투자, 파트너십, 고용 또는 대리인 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에 동의합니다. 회사가 이 약관을 수행함에 있어서는 현존하는 법 및 법적 절차의 적용을 받습니다. 이 약관에 규정된 어떠한 조항에 의하여도 이 서비스 또는 그 사용과 관련하여 회사가 수집하거나 제공받은 정보의 사용과 관련한 정부, 법원 및 법률 집행 당국의 요청 또는 요구사항을 준수할 회사의 권리가 훼손되지 아니합니다.

앞서 규정한 책임의 부인을 포함하는 이 계약 일부 조항이 적용법에 의하여 무효이거나 실행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그 무효이거나 실행할 수 없는 조항은 본래 조항의 취지에 가장 부합하는 것으로 유효하거나 실행 가능한 조항으로 대체될 것이며, 계약의 나머지 조항은 계속 유효합니다.

제30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이용자는 회사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31조 (분쟁해결)

이용자가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제기하는 경우 회사는 임시로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제32조 (관할 및 준거법)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다만, 소 제기에 앞서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제32조, 동법 시행령 제19조에 의하여 설치된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회사와 이용자 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제9장 특별규정

제33조 (법령 및 준용)

본 약관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과 상관례에 따릅니다.

(부칙)

이 약관은 2024년 02월 05일부터 적용되며, 2024년 01월 16일부터 시행되던 종전의 약관은 이 약관으로 대체합니다. 이 약관의 적용일자 이전 가입자 또한 이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



2024년 02월 05일 이전 약관 보기

2024년 01월 16일 이전 약관 보기

2023년 02월 20일 이전 약관 보기

2022년 08월 16일 이전 약관 보기

2021년 11월 18일 이전 약관 보기

2021년 05월 20일 이전 약관 보기

2019년 04월 22일 이전 약관 보기

2015년 08월 18일 이전 약관 보기

2010년 09월 01일 이전 약관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