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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희호가 김대중에게) 옥중서신 2 : 편지로 새긴 사랑, 자유, 민주주의
이희호 저 | 시대의창
파란만장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삶은 납치, 살해위협, 연금, 구속 등으로 점철된 고난의 여정이었고 암울했던 한국현대사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 30여 년 가까운 연금과 투옥 그리고 죽음의 위기를 겪으면서도 그가 의연할 수 있었던 것은 초인적 의지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의 민주화를 위한 열정은 지난 50여 년간 전 세계의 수많은 민주인사들로부터 폭넓은 지지를 받아왔다. 1980년 김대중 내란음모사건으로 사형을 언도받고 청주교도소에 수감되었을 당시 쓴 29통의 편지를 엮어 1984년 출간된 『김대중 옥중서신』은 이러한 고난의 여정을 고스란히 대변해준다. 이 책에 실린 편지들은 옥중 편지의 차원을 넘어 김대중의 사상과 가치관이 집약된 그야말로 하나의 연구논문이자 문학비평서, 철학서였다. 이 책은 1984년 발간된 『김대중 옥중서신』에서 공개하지 못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편지들 그리고 그동안 거의 공개되지 않았던 이희호 여사의 답신들을 모두 수록해 엮은 최종판이다.『옥중서신 1』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이희호 여사에게, 『옥중서신 2』는 이희호 여사가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로 구성돼 있다. 최종판 『옥중서신 1, 2』는 김대중 대통령이 이 땅의 동포들과 역사 앞에 남긴 마지막 메시지다.
#김대중
#이희호
#편지
#민주주의
(김대중이 이희호에게) 옥중서신 1 : 편지로 새긴 사랑, 자유, 민주주의
김대중 저 | 시대의창
파란만장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삶은 납치, 살해위협, 연금, 구속 등으로 점철된 고난의 여정이었고 암울했던 한국현대사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 30여 년 가까운 연금과 투옥 그리고 죽음의 위기를 겪으면서도 그가 의연할 수 있었던 것은 초인적 의지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의 민주화를 위한 열정은 지난 50여 년간 전 세계의 수많은 민주인사들로부터 폭넓은 지지를 받아왔다. 1980년 김대중 내란음모사건으로 사형을 언도받고 청주교도소에 수감되었을 당시 쓴 29통의 편지를 엮어 1984년 출간된 『김대중 옥중서신』은 이러한 고난의 여정을 고스란히 대변해준다. 이 책에 실린 편지들은 옥중 편지의 차원을 넘어 김대중의 사상과 가치관이 집약된 그야말로 하나의 연구논문이자 문학비평서, 철학서였다. 이 책은 1984년 발간된 『김대중 옥중서신』에서 공개하지 못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편지들 그리고 그동안 거의 공개되지 않았던 이희호 여사의 답신들을 모두 수록해 엮은 최종판이다.『옥중서신 1』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이희호 여사에게, 『옥중서신 2』는 이희호 여사가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로 구성돼 있다. 최종판 『옥중서신 1, 2』는 김대중 대통령이 이 땅의 동포들과 역사 앞에 남긴 마지막 메시지다.
#김대중
#이희호
#편지
#민주주의
[전남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총서 2] 한시, 슬픈 감성으로 가을을 읊다
권명숙 저,권명숙 저 | 예문서원
오늘날 우리가 가을을 슬픈 감성과 연결 지으면서 독서의 계절, 문학의 계절, 시의 계절로 받아들이는 것은 오랜 세월 동안 문화·관습적으로 길들여진 전통의 결과이다. 인간 감성 중의 슬픔과 가을의 이미지가 융화하여 이루어진 비추悲秋감성은 유구한 전통을 지닌 문학적 형상인 동시에 동서양에 공히 나타나는 보편적 감성이기도 하다. 이 책은 중국문학사를 따라 비추감성이 싹트고 발전하여 사회적 감성으로 안착하기까지의 과정을 시대별로 살펴보고 있다. 이러한 작업은 개별 작가의 다채로운 인생 역정을 보여 줄 뿐만 아니라 각 시대의 분위기와 인간의 보편적인 감성체계까지 파악하게 하는 하나의 창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비추감성은 단순한 정경합일의 문학적 의상意象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틀을 형성한 문인들의 공통된 문화적 울음이었다. 그들은 비추감성을 통해 실컷 울었지만 그 모습은 결코 누추하지 않았다. 그들은 그 울음을 오히려 인생, 자연의 질서, 우주의 원리까지 담아내는 문학적 형상으로 키워 냄으로써 개인의 현실적 한계를 극복하고 미학으로 승화시켰다.
#문학이론
[연세근대한국학총서 L-064] 한국 고전번역가의 초상, 게일의 고전학 담론과 고소설 번역의 지평
이상현 저 | 소명출판
이 책에서 나는 게일을 ‘서구의 시선에서 한국을 바라본 오리엔탈리스트’나 ‘한국문화를 사랑한 외국인’으로 그리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그를 우리와 동 떨어진 외국인으로 본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한국의 고전연구자라는 입장에서 게일이란 인물이 지닌 의미를 곱씹어 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 책의 목적은 게일을 ‘고전번역가’로 묘사해보는 것이다. 게일은 영어라는 그의 모국어(근대어)로 말미암아 한국의 고전을 이른 시기부터 ‘번역’이란 관점에서 사유할 수밖에 없었던 인물이었다. 또한 그가 거주했던 시기는 한국의 근대 학술·근대어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하나의 언어로 인식되었던 한문과 국문이 과거와 달리, 두 개의 언어로 재인식되는 시점이기도 했다. 또한 그것은 한문고전의 해체이자 근대어의 형성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사건이었다. 즉, 오늘날과 같이 한문고전/고소설을 ‘번역’적 관념에서 사유하기 시작한 시기였던 것이다. 그리고 게일은 한국을 떠나는 날까지 한국고전의 흔적을 결코 놓지 않은 인물이었다. 이 점에서 난 ‘한국의 고전번역가’라는 게일의 초상이 한국(한국어)이라는 국적으로 환원할 수 없는 연구 대상이며, 우리와 게일 사이 놓여있는 은폐된 상속관계를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성찰의 지점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이 책을 묶는 가장 큰 구심점이다. - 책머리에
중에서 -
#한국고전문학
#문학이론
[연세근대한국학총서 L-067] 영웅에서 위인으로 : 번역 위인전기 전집의 기원
김성연 저 | 소명출판
저자 김성연의 박사학위 논문을 수정하고 보완한 것으로서, 대다수의 한국인이 성장기에 읽었던 ‘세계위인전기 전집’의 기원을 실증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또한 그 전집의 탄생이 함축하고 있는 세계관·인간관·가치관의 변화를 담론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오늘날의 형태에 가장 근접한 근대적 위인의 개념과 전기의 장르적 변화, 그리고 전집의 구성 방식을 근대화와 식민화라는 역사적 조건 속에서 입체적으로 접근한 최초의 연구서로 평가된다.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격적으로 연구되거나 논의되지 못했던 위인 전기 전집의 기원을 역사적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재중 조선인 문학 연구
최학송 저 | 소명출판
근년에 재외 한인 문학에 관한 연구가 활성화되면서 재중 조선인 문학 연구도 많은 진척을 가져왔지만 아직도 적지 않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재중 조선인 문학은 크게 만주에서 생활했던 작가들에 대한 연구와 관내(산해관 이내)에서 생활했던 작가들에 대한 연구로 나누어볼 수 있다. 나의 재중 조선인 문학 연구는 내가 태어나서 성장한 둥베이(만주)에서 생활하였던 강경애로부터 시작되었다. 강경애의 만주 행적과 작품에 대한 꼼꼼한 확인, 분석과 함께 나는 문학 연구의 길에 들어섰다. 석·박사논문을 강경애로 쓰면서 나는 얼핏 보기에는 충실한 것 같은 강경애와 같은 중요한 재만 조선인 작가들도 재확인해야 할 행적이나 작품 속에서 새롭게 주목해볼 부분들이 적지 않음을 느꼈다. 연구가 비교적 활발히 진행된 재만 조선인 문학이 이러할진대 아직은 초기단계에 머물러있는 관내 조선인 문학은 더욱 정밀한 고증과 깊이 있는 작품 분석을 요구하고 있었다. 주요섭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이 점을 실감했다. 이번에 박사논문과 한국 유학 시절에 썼던 몇 편의 재중 조선인 문학 관련 논문들을 『재중 조선인 문학 연구』라는 이름 아래 한 권의 책으로 묶었다.
[연세근대한국학총서 L-066] 비평적 글쓰기의 계보 : 한국 근대 문예비평의 형성과 분화
강용훈 저 | 소명출판
이 책의 1부 「한국 근대 문예비평의 형성과 비평적 글쓰기」는 2011년 여름에 제출된 박사논문에 바탕을 두고 있고, 2부 「개념의 틀로 본 한국 근대 문예비평」은 2012년 발표된 두 편의 소논문으로 구성되어있다. 박사논문을 쓸 때에는 자료들을 해석하고 배치하느라 충분히 서술하지 못했던 ‘나’의 관점을, 단행본 안에 정립시키려 노력해 보았다. 1부 3장 「공론장의 재편과 비평적 글쓰기의 성격 변화」는 그 과정에서 새롭게 서술된 장이지만, 미진한 상태로 수록된 부분이기도 하다. 2부에 포함된 두 편의 논문 역시 박사논문 때 풀어내지 못한 고민을 보충하기 위해 집필했지만, 부족한 지점이 곳곳에서 발견된다. 이 책이 발간된 후 내가 쓰게 될 논문들 중 상당수는 미완의 형태로 남아 있는 이 책을 수정해 나가는, 지난한 작업이 될 것 같다.
[근대문학] 불안의 수사학
우찬제 저 | 소명출판
서강대학교 교수이자 문학평론가인 저자 우찬제의 관심은 불안의 가장자리에 오래 머물러 있었다. 욕망, 상처, 타자, 불안, 소통을 이어진 저자의 문학적 관심의 궤적은 문학을 통한 인간 이해의 지평을 확대 심화하기 위한 노력이었거니와, 그 중에서도 불안은 그 모든 문제들이 얽히고설켜 있는 복합적인 문제인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텍스트의 수사학」을 상자하면서 그 중 일부를 ‘불안의 수사학’으로 구성했었다. 수사학적 문학 연구를 위한 기본 설계도를 마련하고자 구상했던, 도정의 성격을 지닌 그 책을 내면서 저자는 그 책의 각 부를 독립하여 각각 하나의 완결된 체계를 갖춘 수사학 시리즈를 출간할 수 있기를 소망했고 그런 결심의 첫 결실이 이 「불안의 수사학」이다. 현대 사화와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관심사인 ‘불안’이 한국 현대 서사에서 어떤 상상력과 수사학을 보이고 있는가를 논의한 「불안의 수사학」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프롤로그에서는 불안의 수사학을 구성하기 위한 서설적 논의를 펼친다. 어떻게 불안 문제를 설정하고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입론이다. 제I부 「불안의 상상력과 그 수사학적 특성」에서는 불안의 주체 구성 방식과 그 수사적 구성 방식을 다룬다. 주로 하라리가 정리한 라캉의 불안 담론을 중심으로 논의하고 있는데, 이는 라캉의 불안 세미나가 매우 문제적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후의 논의 전체를 라캉 패러다임에 맞추어 재단하지는 않는다. 어떠한 접근이라도 작가별 작품별 심미적 미학성과 개성을 훼손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이다.
[근대문학] 한국 근ㆍ현대 여성문학 장의 형성 : 문학제도와 양식
김양선 저 | 소명출판
이 책의 저자 김양선은 이 책을 통해, 여성문학사라는 미개척 분야로의 탐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여성문학사 서술의 필요성과 방법론을 제시하고, 근대 초기(1900~1910년대)부터 1960년대 말까지 여성문학사의 형성과 전개과정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있다.특히 이 책은 시대 순 혹은 문학사조 순으로 문학사를 서술하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문학제도와 문학 장의 형성이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문학사를 보다 입체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담론에 의해 일방적으로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남성중심 문학 장 및 제도와 경합하고 협상하면서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해 온 여성문학의 역동성에 주목한다.
[연세근대한국학총서 L-065] 야나기 무네요시와 한국
가토 리에 외 저 | 소명출판
1919년 3월 1일, 탑골공원에서 독립선언서가 낭독되었다. 이를 기점으로 촉발된 독립만세운동을 일제는 무력으로 무자비하게 진압했다. 그리고 얼마 뒤, 동아일보에 한 일본인이 두 개의 글을 게재한다. 『조선인을 생각한다』와 『조선의 친구에게 보내는 글』이 바로 그것이다. 3ㆍ1운동과 일본인. 한국인이 이 두 단어를 듣고 떠올릴 수 있는 조합은 많지 않다. 그리고 그것은 대개 한 방향으로만 몰릴 것이다. 그러나 이 일본인이 쓴 글은 일반적인 예상과는 달리 일제의 무력 진압을 비판하는 내용이다. 이 글에는 조선에 대한 깊은 동정과, 폭력으로 조선의 독립운동을 진압하려고 하는 일본 관헌에 대한 비판이 강하게 드러나 있다. 이 글의 주인공이 바로 야나기 무네요시이다. 조선을 사랑한 일본인인가, 양의 탈을 쓴 일본 제국주의의 숨겨진 조력자인가. 그가 가진 양면성 때문에 최하림의 글 이후 그에 대한 평가는 연구자에 따라, 또 시대 상황과 일본과의 관계에 따라 수시로 달라졌다. 한일 양국의 젊은 연구자들의 교류 속에서 탄생한 집단적인 성과이다. 야나기 무네요시 개인에 대한 연구만이 아니라, 야나기 무네요시와 조선 조선사람 조선예술계의 관계, 야나기 무네요시와 다른 일본 지식인ㆍ예술가와의 관계를 연구하고 비교함으로써 야나기 무네요시에 대한 단편적인 평가를 지양하고, 심도있는 연구로 나아갔다. 이러한 다채로운 연구를 통해 본서는 단순한 야나기 무네요시론을 넘어 식민지기 일본 지식인의 조선 인식과 조선 조선예술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담았다.
[동아시아 일본] 일본 근대문학과 스포츠
김옥희 저 | 소명출판
이 책은 메이지 초기부터 전후 시기까지 일본의 스포츠문학을 심도 있게 탐사한다. 저자 김옥희는 일본문학 전공자로서 한국체육대학교 강단에 서는 특별한 이력을 바탕으로 문학과 스포츠가 만난 스포츠문학에 주목했다. 그는 올림픽의 기원인 그리스 제전이 체육과 예술이 분리되지 않은 행사였다는 점에 착안하여, 스포츠와 예술이 태생적으로 매우 가깝다고 밝힌다. 나아가 저자는 스포츠가 정치와 결탁한 근대의 비극을 이야기하며, 스포츠가 예술과 가까이 있을 때 진정한 스포츠 정신의 구현이 가능해지고 평화로운 사회의 실현이 가능해지는 법이라고 주장한다.스포츠가 현대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나날이 막강해지고 있다. 매스컴과 상업주의의 결탁, 거기에다 내셔널리즘까지 가세한 스포츠가 우리 삶 깊숙이 침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 분위기 속에 이 책은 과거,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 권장과 배척 사이를 오락가락했던 스포츠와 그를 바라보는 작가들의 시선을 면밀히 분석한다.
[연세근대한국학총서 L-060] 이효석 문학의 재인식
문학과사상연구회 저 | 소명출판
이효석 문학은 그것이 가진 세간의 명성에 비해서 실제 전문 연구가들의 평가는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아 왔다. 그러나 그 평가가 어떠한 것이든 상관없이 이효석 문학은 연구자들의 꾸준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고, 이 책을 살펴보면 알게 되겠지만 최근 탈식민주의 문학연구의 흐름 속에서 좀 더 새로운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새로운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면서 우리 문학사에서 이효석 문학이 제기하고 있는 문제적 성격을 다시 한 번 새로운 시각으로 재조명해보고자 했다. <책표지에서>이 책은 이효석 문학 연구사의 개관부터, 지금의 시각으로 살펴보는 이효석의 의의, 그리고 지금까지도 논의되는 이효석 문학의 쟁점인 이효석 작품에서 나타난 성性과 사회참여, 그리고 일제 말기 우회적 저항으로 선택한 향토성 등을 살핌으로써 새롭고 다양한 시각을 갖고 이효석을 다시 논한다. 특히 이효석 문학의 재인식을 통한 재인식이 이효석과 당대의 한국학을 곱씹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대 한국문학사 연구의 또 다른 진전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군산대학교 인문과학연구총서 제11호] 조선시대 시가의 역사적 이해와 전망
최현재 저 | 소명출판
이 책은 조선시대 당대의 현실과 문학적 형상화의 관련 양상이라는 관점에서 조선시대 시가 작품들을 검토한 논고들을 엮은 것이다. 이 책의 제목을 ‘조선시대 시가의 역사적 이해와 전망’이라 붙인 것은 바로 이러한 관점을 드러내기 위해서이다.총 13편의 글들을 크게 넷으로 나누어 싣고 있지만, 미리 마련된 기획 의도가 아니라 그때그때의 세부적 관심에 따라 학술지에 발표한 것이어서 내용이 중복되고 번잡스럽다. 용어를 통일하고 표현을 수정하는 선에서 그치고, 전반적인 체제는 발표 당시의 것을 그대로 유지하였다.몇몇 글들은 발표 이후에 축적된 학계의 연구 성과를 반영하지 못해 아쉽기도 하다. 학문적 열정과 의욕만 앞세우고 실질은 따르지 못해 많이 부족하지만, 앞으로의 연구에 반성과 성찰의 계기로 삼기 위해 그동안의 공부 흔적을 고스란히 드러내기로 하였다. <책표지에서>
[근대문학] 이청준과 남도문학
최현주 저 | 소명출판
진리의 은폐와 개진(탈은폐)의 문제를 일평생 화두로 삼은 이가 바로 소설가 이청준이다. 그의 인생의 화두는 진리의 문제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진리가 존재하는가라는 화두로부터 시작하여, 진리가 어떻게 생산되고 작동하는가의 문제에 끝없이 천착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진리가 어떻게 은폐되고 개진되는가의 문제를 다양한 소설 창작의 궁극적 지향으로 삼아왔다. 그는 한국현대사를 살아가는 인간 군상들의 삶의 진리를 드러내는데 여일하게 노력하면서도, 그러한 실상을 직설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알레고리와 상징으로 간접화 하였다. 그러한 진리에 대한 은폐와 개진의 변증법이 바로 이청준 소설의 심층구조이자 예술적 아우라인 셈이다. <책표지에서>
[연세근대한국학총서 L-058] 부재의 시대 : 근대계몽기 및 식민지기 조선의 연설ㆍ좌담회
신지영 저 | 소명출판
동아시아의 여러 국가들이 그러했듯이, 19세기 말 조선은 외부로부터 근대를 받아들이면서 동시에 식민지화 되어 갔다. 이는 ‘외부’에는 있는 것이 스스로에게는 ‘부재’한다는 것을 강하게 인식하는 과정이기도 했다. 근대 초기에는 민족과 국가라는 개념을 알게 된 동시에 그것이 자기 내부에 없음을 인정해야 했으며, 동시에 아직 만들어지지도 않은 민족국가를 곧 상실할지 모른다는 현실 앞에 서 있었다. 구성해야만 할 당위로서 주어진 무언가가 현재 부재하며, 더구나 손에 잡아보기도 전에 이미 잃어버릴 상황에 처해 있다는 ‘부재의 경험’은 이후에도 변형된 형태로 반복되었다.조선에서의 근대성이 곧 식민지성일 수밖에 없었던 이유의 근저에는 이 상황 즉 근대성이 아직 부재하는 것임에도 이미 부재하게 될 운명에 놓여 있다는 상황, 아직 태어나기도 전에 이미 죽을 운명이라는 상황이 도사리고 있다.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외부에서 온 근대성을 부재하는 상태로 잃어버릴 것이라는 위기감을 파고든 조급한 식민지성. 근대계몽기와 식민지기 연구에서 주체성이 절실한 탐구의 대상이 되었던 것은 이 부재의 시대가 낳은 결과였던 것이 아닐까? 그런 점에서 외부로부터 주어진 주체성에 대한 대안이나 그것을 벗어난 파격도 부재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식민지적 근대는 이중 삼중으로 얽혀진 부재의 시대였던 것이다. <책표지에서>
[연세근대한국학총서 L-059] 문학제도 및 민족어의 형성과 한국 근대문학(1890-1945) : 제도, 언어, 양식의 지형도 연구
김영민 저 | 소명출판
나는 한국의 근대문학 지도를 그린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썼다. 내가 목표로 한 것은 시간과 공간을 모두 아우르는 지도이다. 이 지도는 개별 작가 및 작품들이 놓여 있는 시간적ㆍ공간적 위치가 어디인가를 보여준다. 이 책을 통해 한국 근대 문학사(1890~1945) 속의 수많은 의미 있는 지형지물에 다가갈 수 있게 될 것이다.제1장은 근대적 문학 제도의 탄생과 문화 지형도의 변화를 살펴본 것이다. 여기에서는 근대적 매체와 작가의 탄생 과정, 독자 참여의 제도적 정착 과정에 대해 정리했다. 제2장은 근대 민족어의 형성과 근대문학 문체의 정립 과정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여기에서는 언어 관습의 변화와 표기법의 다양화 양상 및 한글 소설의 정착 과정에 대해 정리했다.제3장은 근대 서사 양식의 전개 과정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제4장은 논의를 마무리하는 부분이다. 여기에서는 먼저 동양의 서사 문학에 대한 이해와 한국 근대 서사 양식 전개사의 특수성에 대해 다루었다. 이어서 제도사 연구가 다루어야 할 영역에 대한 몇 가지 생각을 보충한 후, 지금까지 다룬 내용들에 대한 종합적 정리를 시도했다. <책표지에서>
[근대문학] 한국 현대시의 미와 숭고
이재복 저 | 소명출판
시의 해석에 미학이 수용되면 시는 다양하고 유연한 방식으로 사유될 수 있다. 시의 해석 과정이 감각(감성), 인지, 이해, 판단이라고 할 때 미학은 철학이 배제하고 있는 감각(감성)의 단계를 포괄하기 때문에 시를 생경한 개념 혹은 이념이나 이데올로기적인 해석의 도그마로부터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시 해석의 자유로움은 한편의 시가 은폐하고 있는 아름다움을 어떠한 도구적 연관성 없이 탈은폐될 수 있다는, 예술만이 존재의 본질적인 연관들을 해명할 수 있다는 논리로까지 나아간다.그러나 미학은 시의 해석에서 아름다움만을 드러내는 차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일체의 미를 초월하는 새로운 미에 대한 탐구까지 그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미학이 탐구해 온 미를 초월하는 이 새로운 미가 바로 ‘숭고(sublime)’이다. 이런 점에서 한국 현대시에서 미와 숭고를 탐구하는 것은 미학 전체를 아우르는 하나의 시 읽기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저서의 제목이 ‘한국 현대시의 미와 숭고’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책표지에서>
[근대문학] (증보판) 한국 근대소설의 기원
권보드래 저 | 소명출판
한국에서 근대적인 문학이라는 가치가 형성되어 간 추이를 소설 범주 형성을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되, 중국과 일본의 사례를 되도록 널리 참고하고자 했다. 문학이 이제 바야흐로 죽음을 맞이하고 있다면, 성공적으로 죽음 직전의 꽃을 피우고 그 씨앗을 널리 남길 수 있을 것인가? 문학 자체의 생존이란 문제를 떠남으로써 문학을 더 풍요롭게 계승하는 일이 혹 가능할까?이 책에서 살펴본 기원의 풍경은 한국의, 근대의, 문학의 기원에 두루 해당한다. 오늘날 목격하고 있는 것이 문학의 죽음일 뿐 아니라 멀리는 1900년대 이래, 가까이는 1960년대 이래 한반도(남녘)에서 구축해 온 체제 전반의 위기라고 한다면, 기원을 참조할 필요는 더 절실해진다. (‘지금, 여기’에 필연성의 신화를 덧씌우는 대신 기원 속 각축과 경합과 공존의 양상을 살피고, 억압되고 외면당했던 몫을 추스르고, 현재 자체를 새롭게 읽어내는 속에서 길은 혹시 열릴 것이다.) <책표지에서>
[고전문학] 조선 후기 사행가사의 문학적 흐름
김윤희 저 | 소명출판
본 연구는 조선 후기 사행가사를 연구함에 있어 내재적 분석에 국한되었던 기존의 관점을 지양하고 동아시아 관계사에 기반한 입체적 접근과 한문기록과의 상관성에 대한 고찰을 통해 개별 작품들의 세계 인식과 문학적 특질을 보다 선명하게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사행가사는 조선시대의 지식인들의 외교적 체험이 소재가 되어 16세기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지속적으로 창작ㆍ향유된 일련의 작품군으로 규정할 수 있다. 따라서 단편적인 작품론으로는 해명되지 않았던 인식의 지층과 문학적 특질의 제양상은 통시적 고찰의 시야에서 보다 선명하게 확인될 수 있었다.본 연구에서는 작품들에 발현된 중화주의나 화이관이 대타적 자국 인식의 기제가 전제된 관념이라는 점에 유의하여 그 현상적 변모보다는 작품이나 시기에 따라 단속적(斷續的)으로 발현된 양상에 주목해 보았다. 또한 기존의 연구에서 간과되었던 작품들의 창작 원리를 논증함으로써 자신의 사행록이나 관련 기록들을 토대로 재구성한 사행가사의 문학적 관습과 그 지속적 경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 <책표지에서>
[근대문학] 전쟁기의 언론과 문학
정진석 저 | 소명출판
전쟁시기의 언론과 문학은 정치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숙명에 처하게 된다. 전쟁은 언론과 문학에 통제를 가할 수 있는 강제력을 지닌다. 8.15광복이라는 민족사의 대 변환점을 가운데 놓고 그 앞과 뒤에 태평양전쟁과 6.25전쟁이 있었다. 두 전쟁 기간의 언론과 문학은 적이 통치하는 지역에 남겨진 포로와 유사한 형태로 위축되고 절박한 상황에 처했다. 식민지 치하에서는 ‘친일’이 후유증으로 남았고, 6.25전쟁 시기에는 이념문제가 생과 사를 갈랐다.언론인과 문인에게는 고난의 나날이었다. 언론의 자유, 표현과 창작의 자유 따위는 사치스러운 이야기였다. 신변의 안위를 먼저 걱정하지 않을 수 없었던 엄중한 시기였다. 남과 북이 치열한 이념논쟁으로 대립하면서 총부리를 맞대고 처절한 싸움을 벌이던 때에 잘못 선택한 길로 들어섰거나 순간적인 판단 착오로 영원히 가족과 이별하고 생사를 알 수 없게 된 언론인과 문인이 많았다.이 책은 북한의 자료를 토대로 쓴 것이다. 로동신문과 민주조선, 문학잡지, 로동당 이론잡지 등과 박헌영, 이승엽, 임화 등 남로당 계열 숙청 당시의 재판기록을 활용하였다. 북한의 신문과 잡지를 통해서 한국 언론사의 연구범위를 북한의 언론까지 확대 포괄한 것으로 자부해 본다. <책 뒤표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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